1. ISO 10002인증이란! (Customer Satisfaction - Guidelines for complaints handling in organization)
ISO 10002는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모든 유형의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 활동에 대하여 기획, 설계, 운영, 유지 및 개선을 포함한 조직 내의 제품 관련 불만처리 프로세스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2. 인증 기대 효과
공개적이며 신속히 대응하는 불만처리 프로세스를 불만제기자에게 제공
일관성 있고 체계적이며 신속히 대응하는 방식으로 불만을 해결하여 불만제기자 및 조직이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의 능력을 증진
동향 파악, 불만의 원인 제거 및 조직의 운영 개선에 대한 조직의 능력을 증진
불만 해결을 위한 고객중심 접근방법을 조직이 수립하도록 하고, 고객업무에 대한 관련 인원의 숙련도가 향상되도록 권장
불만처리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검토 및 분석, 불만 해결 그리고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근거를 제공